브라질 너트 먹는 방법, 효능과 부작용 알아보아요

    천연 셀레늄의 왕으로 불리울 정도로 셀레늄이 풍부한 브라질너트에는 100g당 1917㎍의 셀레늄이 함유되어 있어서 1~2개만 먹어도 하루 셀레늄 권장 섭취량을 넘길 만큼 충분합니다. 브라질너트의 원산지는 남아메리카로 브라지너트 나무는 베네주엘라, 콜롬비아, 브라질, 페루, 볼리비아 및 아마존 강 등지에서 자생하는데 키가 50m, 지경이 1~2m까지 자라는 대형나무입니다.



    브라질너트 나무열매의 단단한 겉껍질 속에 있는 씨앗인 브라질너트는 다른 견과류와 비교해보면 고소한 맛을 덜하지만 천연 셀레늄 함량이 높을 뿐만 아니라 단백질, 섬유질, 마그네슘, 오메가3 지방산, 비타민 등 우리 몸에 필요한 성분이 풍부하여 면역력을 높여주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브라질너트를 항암견과류로도 부르는데, 그 이유는 셀레늄이 풍부하기 때문인데요. 셀레늄은 체내 면역력을 높여주어 암세포가 스스로 사멸하도록 하기 때문에 암세포 저격수로도 부를 정도로 강력한 항산화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자주는 먹는 비타민E도 항산화 비타민으로 인정 받는데 , 셀레늄은 그에 비해서 약 3천배 더 높은 항산화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 있습니다. 우리몸에는 매일 약 5000여개의 암세포가 생겨나는데 이 셀레늄 성분이 이런 암세포를 없애는데 중요한 역할을 해주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셀레늄이 풍부하여 항산화효과가 높은 브라질너트 효능, 먹는방법,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브라질 너트 효능 >

    1. 항암 및 해독작용



    브라질너트에 풍부한 셀레늄 성분이 강력한 항산화 효과가 있어서 암세포 제거에 효과가 높은데요. 브라질너트를 섭취해주면 암세포 사멸시키는 NK세포 활성도가 높아지게 되는데요. 말기암 환자들의 NK세포수치는 정상인에 비해서 약1/6정도 밖에 안된다고 하니 NK세포 활성가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브라질너트에는 글루타치온 성분이 생성하는데 관여하여 간 해독작용을 도와주기 때문에 체내 독소 해독효과도 있습니다.



    2. 면역력 증진



    브라질너트에는 면역력 증진에 좋은 셀레늄 뿐만 아니라 마그네슘과 오메가3, 비타민 E등 우리몸에 중요한 성분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요. 셀레늄을 회춘의 미네랄로 불릴 정도록 항산화 효과가 높은 물질입니다. 면역력이 저하되면 호흡기 질환, 피부질환이 발생되기 쉬우므로 평소에 면역력 관리가 꾸준하게 필요합니다.


    3. 전립선 기능 향상, 전립선 암 예방



    남성의 몸에 들어오는 셀레늄은 고환과 전립선의 기능을 향상시켜 건강한 정자를 만들수 있게 해주며 수정확률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는데요. 또한 풍부한 미네랄 성분이 전립선암 에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4. 노화방지 , 치매 예방



    브라질너트 효능에는 체내의 활성 산소를 제거 해주어 신체의 변화을 예방하고 노화를 늦추어 줄 뿐 아니라 피부미용과 백내장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또한 구리, 망간, 아연, 마그네슘 등 필수 미네랄 성분이 집중력, 기억력 향상과 치매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5. 수족냉증 개선



    브라질너트에 함유되어 있는 철분, 엽산 성분이 빈혈예방 뿐만 아니라 혈액순환을 개선시켜주는 올레산, 비타민E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수족냉증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아연성분이 머리카락의 탄력을 유지시켜주고 윤기가 흐르도록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6. 관절염 예방, 뼈 건강



    브라지널트에는 칼슘, 마그네슘 등 뼈 건강에 좋은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꾸준하게 드시면 좋은데요. 또한 비타민D를 같이 먹게 되면 흡수율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뼈가 약한 노년층은 우유 또는 말린 표고버섯을 함께 섭취해주면 효과를 더 높일 수 있습니다.

    < 보관방법>



    브라질너트를 신선하게 보관하는 방법은 개봉을 하지 않더라도 항상 냉장 보관해두는 것이 필요한데요. 실온 보관시 아플라톡신이라는 독성물질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바로바로 먹을 양만큼만 냉장보관하고, 나머지는 냉동보관해두시면 오래동안 먹을 수 있습니다.



    < 브라질 너트 먹는방법 >



    1. 브라질너트를 잘 으깨어서 요플레, 플레인 요거트 등에 넣어 함께  드시는 방법이 있는데, 어린아이들도 부담 없이 먹기 좋은 방법입니다.

    2. 멸치볶음시 브라질너트를 넣어서 볶아주면 맛과 건강을 함께 챙길 수 있는 반찬이 됩니다.

    3. 마지막 방법은 브라질너트를 그대로 먹는 방법인데, 성인 기준으로 약 4~5개정도 하루 섭취량으로 드시면 되겠습니다.



    < 브라질 너트 부작용 및 주의사항 >



    브라질너트도 견과류이므로 혹시 견과류 알레르기 반응이 있거나, 견과류를 소화력이 떨어지는 분들은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브라질너트는 미네랄이 풍부한데요. 하루 권장 섭취량이 성인 기준으로 50-200㎍ 정도로, 브라질너트 약 20g(5개 정도) 섭취하는 것이 적당하니 참고하세요.


    그 이상으로 셀레늄을 과잉 섭취하는 경우 위장장애, 탈모, 피부발진, 손발톱이 부스러지는 현상 등 부작용이 발생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그 외에도 구토나 복통, 설사, 피로감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하루 권장 섭취량을 꼭 지켜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상으로 브라질 너트 효능, 먹는방법,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

    '건강 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  (0) 2019.09.17
    돼지감자차 효능  (0) 2019.09.16
    마누카꿀의 효능  (0) 2019.09.11
    대추차 효능, 부작용  (0) 2019.09.10
    달맞이꽃 종자유 효능, 부작용  (0) 2019.09.09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