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감자차 효능

    돼지감자(뚱딴지)는 8~10월경 노랗고 예쁜 꽃이 피는국화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식물인데 원산지는 북아메리카입니다. 돼지감자는 예쁜 꽃과는 다르게 뿌리를 캐 보면 돼지코를 닮은 못생긴 감자가 달려 있는데요. 뿌리줄기가 돼지를 많이 닮았다 하여 돼지감자라고 부리기 시작했는데, "뚱하니", "뚝감자"라고도 부르고 있습니다.



    돼지감자의 맛은 감자를 씹는 듯한 맛과 우엉의 맛을 함께 가지고 있는데, 조리면 특유을 단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돼지감자가 건강식품으로 인기가 높은 가장 큰 이유는 바로 돼지감자에 풍부한 이눌린 성분 때문인데요. 돼지감자는 차, 즙, 깍두기,장아찌,가루 를 만들어서 많이 먹고 있으며 다양요리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눌린 성분은 천연 인슐린으로 불리우는데 당뇨치료 효과가 매우 높은데 돼지감자에 함유되어 있는 이눌린성분이 세계 그 어떤 식물보다도 높은 특징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당뇨에 다이어트 효과가 좋은 돼지 감자차효능, 부작용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돼지감자차 효능>


    1. 당뇨병 개선



    돼지감자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이눌린 성분은 천연 인슐린이라고 불릴 정도로 혈당 조절력이 뛰어나 당뇨 개선 및 예방에 도움이 되는데요. 이눌린 성분은 수용성 식이섬유로 위에서 소화 되지 않고 장으로 내려가 혈당, 혈중 인슐린 농도가 증가되지 않으며, 혈당조절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췌장 부담을 덜면서 동시에 강화시켜주기 때문에 정상적인 인슐린 분비를 도와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2. 장건강



    돼지감자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프락토올리고당 성분이 장내 유익균을 증식시키고 유해균의 성장을 억제해주기 때문에 장기능 개선에 좋은데요. 뿐만 아니라 섬유질과 미네랄이 풍부하기 때문에 장운동을 촉진시켜주고 배변활동을 도와주어 장내 노폐물을 배출시켜 장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3. 뼈건강



    돼지감자에 풍부한 이눌린 성분을 당뇨에 좋을 뿐만 아니라 뼈를 보호해주는 효과가 있는데요. 따라서 돼지감자를 꾸준하게 섭취해주면 골절 예방 효과가 있는데, 성장기 어린이들의 뼈건강과 나이든 어르신들의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4.다이어트



    돼지감자는 100g 73kcal 저열량 식품이며, 풍부한 섬유질이 함유되어 있어 포만감을 빠르게 느끼게 해주기 때문에 체중조절에 좋습니다. 또한 이눌린 성분이 체지방분해효과가 있으며 중성지방 감소효과가 있어서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습니다.


    5. 혈관질환 예방



    돼지감자에 풍부한 이눌린, 폴리페놀, 식이섬유 등이 혈당을 떨어뜨리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며, 혈중 중성지방을 제거해주는 효과가 있는데요. 이에 따라 혈액순환을 개선해주어 고혈압, 동맥경화 등 혈관질환 개선 및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6. 항산화작용, 노화방지



    돼지감자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 폴리페놀성분이 노화를 일으키는 주범이자 각종 질별을 유발시키는 유해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효과가 있어서 피부손상, 기미, 주근깨 예방효과가 있어서 피부를 건강하게 해주며, 또한 암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돼지감자차 만드는법(만들기) 먹는법>



    돼지감자는 생으로 먹는 것보다는 말리면 이눌린 성분이 70-80% 더 늘어나기 때문에 차로 드시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① 생 돼지감자를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줍니다. 면장갑을 끼고 세척해주면 흙이 더 쉽게 닦을 수 있습니다.


    ② 0.3-0.5cm 가량 굵기로 얇게 썰은 뒤 햇볕과 바람이 잘 드는 곳에서 약 4~7일 가량 잘 말려 줍니다.



    ③ 잘 말려진 돼지감자를 약한 불에서 프라이팬에 여러번 볶아줍니다.


    ④ 잘 볶은 돼지감자는 잘 밀봉하여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하여 보관하면 됩니다.


    ⑤ 돼지감자차를 우려낼 때는 물 1리터를 기준으로 말린 돼지감자 조각 5-6개를 넣어 끓이거나, 따뜻한 물에 2조각을 넣고 우려내어 하루 2-3잔 정도 마셔주면 좋습니다


    <돼지감자차 부작용 및 주의사항>



    돼지감자차를 우려내어 먹는 경우 농약, 비료등을 하지 않은 야생에서 자란 돼지감자를 먹는 것이 좋겠습니다.


    돼지감자는 껍질에 영양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돼지감자차를 드실 때는 껍질이 있는 것이 좋겠습니다.

    차가운성질을 가진 돼지감자를 평소 몸이 찬거나 소화기관이 약한분들이 드시는 경우 설사, 복통 증세를 유발할 수 있으니 적정량을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돼지감자를 공복상태에서 먹는 경우 저혈당 상태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돼지감자의 수확시기는 11~4월까지로 겨울을 보내지 않은 돼지감자에는 독성이 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하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돼지감자차 효능, 돼지감자차만드는법,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남은 하루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




    '건강 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리태 효능, 부작용  (1) 2019.09.18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  (0) 2019.09.17
    브라질 너트 먹는 방법, 효능과 부작용 알아보아요  (0) 2019.09.14
    마누카꿀의 효능  (0) 2019.09.11
    대추차 효능, 부작용  (0) 2019.09.1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