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 삶는 방법, 효능

    밤은 가을을 대표하는 영양 간식으로 생각보다는 밤에 다양한 효능이 있는데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무기질 등 5대 영양소가 골고루 함유되어 있어서 건강과 미용에도 좋으며 칼로리 부담이 없으며 소화도 잘 됩니다.


    이번포스팅에서는 밤 효능과 삶는 방법, 보관법에 관하여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밤 효능>

    1. 피부미용


    밤에는 피부 주름과 기미 예방에 좋은 비타민C 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비타민C를 보호해주는 녹말이 들어 있기 때문에 가열이 되더라도 비타민C의 파괴가 덜한 특징이 있는데요. 또한 밤의 속껍질에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해주는 탄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탄닌성분은 폴리페놀의 한 종류로 녹차, 와인등에도 함유되어 있는 성분으로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고 피부 보호 작용이 있어서 안티에이징에 좋은 식품입니다. 특히 기미 등의 원인이 되는 멜라닌 생성을 억제해주기 때문에 미백을 원하신느 분들은 밤의 속껍질 부분도 같이 섭취해주면 좋겠습니다.
     


    2. 고혈압 예방



    밤에는 칼슘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칼륨성부이 혈압을 높이는 작용을 해주는 나트륨을 배출해주는 효과가 있어서 혈압이 높으신 분들이 간식으로 드시기에 좋습니다. 평소 음식을 짜게 드시는 분들은 혈압이 높은 경우가 많은데 칼륨이 풍부한 음식의 섭취를 늘리는 것이 중요한데요. 밤 뿐만 아니라 시금치, 바나나, 고구마, 콩류, 토마토, 아보카도 등도 칼륨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3. 변비 예방



    밤에는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는데, 특히 불용성 식이섬유가 다량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불용성 식이섬유는 물에 녹지 않아 장내 수분을 끌어모아 부피를 늘리고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해주는데 도움이 되어 화장실을 편하게 갈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만, 불용성 식이섬유는 변의 양을 늘려주고 연동운동을 촉진시켜주지만 장내 수분을 모두 흡수하여 변을 딱딱하게 하는 부작용이 있으므로 불용성 식이섬유를 과다섭취하는 경우 오히려 변비, 복통이 발생될 수 있으므로 적당량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4. 뇌 기능 활성화



    밤에는 탄수화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탄수화물이 체내에서 포도당으로 분해되어 뇌의 에너지로 사용되게 되는데요. 포도당은 뇌의 유일한 에너지원으로 이 포도당이 부족해지면 집중력이 떨어지고 졸음이 발생될 수 있는데요. 집중력이 필요할 때 간식으로 밤을 섭취해주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5. 감기 예방



    밤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가 면역력을 향상시키고 항산화 작용을 해주어 감기, 독감 등 호흡기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는데요. 비타민C는 열에는 약하지만 밤에는 전분이 비타민C를 둘러 싸고 있어서 열에 비교적 강하며, 따라서 효율적으로 비타민C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6. 피로회복



    밤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B성분이 신체 에너지를 만드는 대사과정에서 많이 사용되는 영양소인데요. 이 비타민B가 부족하게 되면 우리 몸에 필요한 에너지를 만들기 어려워 피로를 쉽게 느끼게 됩니다. 특히 비타민B 결핍으로 인하 피로회복에 효과가 있습니다.
     
    7. 미각 장애 예방



    밤에는 아연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아연이 체내에 부족하게 되면 미각이 감퇴되거나 소실될 수 있는데 밤을 섭취해주면 미각장애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밤에는 엽산성분이 풍부하여 빈혈예방 및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밤 삶는방법>



    1) 먼저 밤을 삶기전에 굵은 소금을 탄 소금물에 약 10분가량 담구어 두는데요. 이는 벌레먹은 밤과 썩은 밤을 골라내기 위해서 입니다.


    2) 벌레먹은 밤과 썩은 밤을 골라낸 후 물에서 건져낸 밤들을 바로 삶지 않고 건조시켜주는데요. 이는 밤의 단맛을 더 내게 하는 효과입니다.



    3) 잘 건조된 밤을 물에 넣어 삶는데, 밤이 물에 살짝 잠길 정도의 물 조절이 필요합니다. 밤은 20~30분가량 처음에는 강한 불로 삶고 이후 중,약불로 삶아주시면 되는데요. 밤이 다 삶아지면 차가운물에 담구어 식혀주면 밤을 까기 쉬워집니다.



     <밤 보관법>


    밤을 6개월 이상 두고 먹기 위해서는 밤을 냉동 보관하여야 하는데요. 밤을 앞서 이야기 하였듯이 벌레 먹은 밤, 썩은 밤을 미리 골라내고 밤껍질을 벗겨낸 후 지퍼팩에 담아서 냉장보관하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밤 효능, 삶는방법, 보관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

    '건강 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올리고당 효능  (0) 2019.08.26
    타이거 넛츠 효능, 부작용  (0) 2019.08.26
    카카오닙스 먹는법, 하루섭취량  (0) 2019.08.23
    강황 효능  (0) 2019.08.22
    토란 효능 부작용  (0) 2019.08.21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