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깨 효능, 먹는방법, 부작용 알아보아요.

    흑임자라고도 불리는 검은깨는 선가(仙ㄱ家)의 음식으로 알려져 있으며 예로부터 중국에서는 불로장수의 대표 식품 중 하나로 꼽히며, 신라 화랑도에서는 자연 영양식으로 먹었던 음식입니다. 포박자(抱朴子)라는 옛 문헌에는 "검은 깨를 환으로 만들어 하루에 3회 1년을 먹으면 얼굴에 광택이 나고 2년을 먹으면 흰 머리가 다시 검어지고, 3년을 먹으면 이 빠진 것이 다시 나며, 4년을 먹으면 추위 더위를 타지 않고 5년을 먹으면 말처럼 달릴 수 있다." 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동의보감>에 의하면 "독이 없고 기운을 돕고 골수, 뇌수를 알차게 하며 힘줄과 뼈를 견실하게 하고 얼굴빛을 젊어지게 한다. 환자가 허해서 말을 할 기운조차 없어할 때 쓴다." 라고 전하고 있습니다.



    검은깨에는 단백질, 지방, 안토시아닌, 비타민E, 필수 아미노산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간, 심장, 비장, 폐, 신장의 기능을 보호하며 원기와 체력증강에 좋은 식품입니다.



    오늘은 몸에 좋은 블랙푸드로 주목받고 있는 검정깨 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검은깨 효능>

    1. 탈모방지, 모발건강



    검은깨에는 머리카락의 주성분인 케라틴의 원료,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모발과 두피에 영양공급을 충분히 해줘 흰머리를 검게 만들며 탈모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머리카락에 윤기가 없고 피부가 건조할 경우 검은깨를 꾸준히 먹으면 윤기를 되찾을 수 있습니다.



    2. 두뇌활성화, 치매예방



    검은깨에는 뇌의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의 주원료가 되는 레시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성장기 아이들의 두뇌를 활성화시켜주고 기억력 및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어르신들의 기억력 감퇴를 막아 치매예방에 효과적입니다.


    3. 노화방지



    검은깨에는 안토시아닌, 비타민E 성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노화의 주범이자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손상을 막아 피부 노화방지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기미, 주근깨 등을 제거하고 피부 건조증을 완화시켜 피부를 촉촉하고 부드럽게 만들어 줍니다.



    4. 혈관질환 예방



    검은깨에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관을 튼튼하게 하며 피를 맑게 하여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도와줘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심근경색증 등과 같은 혈관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5. 뼈건강, 골다공증 예방



    검은깨에는 메티오닌 등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며 , 철분, 비타민 등 각종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칼슘의 치즈의 2배, 우유의 11배나 들어 있어 성장기 아이들의 골격형성과 뼈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골밀도를 높여 어르신들의 골다공증 같은 뼈질환 에방에 효과적입니다.



    6. 눈건강



    검은깨에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눈의 노화를 막아주고 로돕신의 재합성을 촉진시켜 눈의 피로를 풀어줍니다. 또한 안구건조증 같은 눈질환 예방에 도움을 주고 비타민B가 함유되어 있어 신장과 간장의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눈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검은깨 먹는법>



    - 검은깨는 볶아서 가루로 만들어 흑임자죽, 참깨차, 연근 검은깨구이, 검은깨 강정, 검은깨 두부 등 각종 음식위에 살짝 뿌려 드셔도 되며, 우유와 두유에 타서 먹으면 고소해서 아침식사 대용으로 좋습니다. 


    - 검은깨는 검은 윤기가 흐르고 낟알의 크기가 고른 것이 좋으며, 국산 검은깨는 보통 낟알이 둥글고 통통하며 씨눈이 뾰족한 것이 특징입니다.



    <검은깨 부작용>



    - 검은깨는 서늘한 성질을 지니고 있어 평소 설사가 잦거나 대변이 묽은 사람, 맥이 약하고 소화력이 떨어지는 사람은 주의하는 것이 좋고 한번에 많은 양을 먹지 말고 볶은 검은깨를 소량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검은깨 효능, 먹는법,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

    '건강 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계피가루 효능  (0) 2019.12.31
    황칠나무 효능, 부작용 알아보아요.  (0) 2019.12.30
    홍삼의 효능과 부작용  (0) 2019.12.24
    매생이 효능  (0) 2019.12.23
    보리차 효능  (0) 2019.12.12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