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기자차 끓이는법

    구기자 효능과 부작용


    구기자는 가지과에 속하는 구기자나무의 열매를 이야기 하는데요. 구기자는 낙엽성 활엽관목으로 6~9월에 자주빛 꽃이 피우게 되고 8~9월에 원형, 타원형의 장과가 붉게 익게 되는데 길이는 10mm이고 지름은 5mm정도 입니다. 구기자는 인삼, 하수오와 함께 3대 명약으로 유명한데 옛날부터 불로장생의 명약으로 일컬어지기도 하였는데 중국의 진시황도 복용하였던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동의보감의 기록에 의하면 "구기자의 성질은 평범하며 맛이 달콤하여 독이 없다. 몸이 허약해서 생긴 병을 다스려주고 근육과 뼈를 강하게 하며 정기를 만든다. 얼굴색을 희게 해주고 눈을 밝게 하고 장수를 도와준다. 또한 봄과 여름에 구기자 잎을 채취하고 가을에 열매와 줄기를 채취하여 오래 복용하면 신체가 건강해지고 기를 보한다." 고 나와 있습니다.



    구기자의 성분으로는 베타인, 제아잔틴, 카로틴, 티아민, 비타민 A, B1, B2, C등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동물실험결과에 의하면 베타인 성분은 생체내 대사물질의 하나로 친지질물질로 밝혀졌는데 간장에서 지방의 축적을 억제해주고 간세포 신생을 촉진하며, 혈압을 내려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구기자는 일반적으로 3년은 먹어야 효과가 서서히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이번포스팅에서는 오래 먹으면 심신이 안정되고 피부미용이나 면역력 향상 등에 효과가 좋다는 구기자 효능,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구기자차 효능>

    1. 면역력 향상



    구기자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가 피로회복과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데요. 면역력이 저하되면 우리 몸은 외부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에 의해 각종 질병에 걸리기 쉬워지는데, 이런 경우 구기자를 꾸준히 섭취해주면 다당이라는 성분이 백혈구 수를 증가시켜 감기 등 질병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2. 노화방지



    구기자에 풍부한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이 체내 유해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세포손상을 막아주는 항산화작용을 하여 피부 노화방지에 효과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기미 주근깨 등을 제거해주고 콜라겐 생성을 촉진시켜 주름개선 및 피부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3. 눈 건강



    구기자에는 베타카로틴과 제아잔틴이 풍부하여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시력저하를 막아주고 결막염이나 안구건조증 등 눈질환예방에 도움이 되는데 특히 제아잔틴은 눈의 망막을 보호하여 눈건강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4. 정력향상



    구기자는 <과실 비아그라>라고 부를 정도로 체내의 양기를 보충해주고 혈행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주어 발기부전 등 성기능 장애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혼자 사는 남성이 먹으면 안된다는 속담이 있을 정도로 정력향상에 효과가 있으며 간장과 신장보호에 좋습니다.

    5. 당뇨병 개선, 간건강



    구기자에 함유되어 있는 루틴이나 베타인, 유라실 등의 성분이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고 혈당 수치를 조절하여 당뇨병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구기자의 베타인 성분은 간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고 간기능 개선에 효과적이며 과음 후 숙취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6. 혈관질환 예방



    구기자에 풍부한 베타인, 루틴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며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어 혈행의 흐름을 원활하게 도와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고지혈증 등과 같은 혈관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7. 탈모예방, 뇌기능 활성화



    구기자에는 철, 인, 칼슘 등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모발 건강에 도움이 되는데요. 구기자를 꾸준하게 차로 섭취해주면 흰머리가 생기는 것을 막아주며 탈모예방 등에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구기자는 뇌기능을 활성화 시켜주고 정신을 맑게 하여 기억력 감퇴나 인지력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구기자차 끓이는법>



    ① 구기자 25g을 씻어 물 1.5리터에 넣고 끓여주는데요.

    ② 물이 끓는 경우 약불로 줄여 1시간정도 졸여줍니다.

    ③ 물의 양이 처음 물양의 절반으로 줄게 되면 불을 끄고 식혀 냉장보관합니다.

    ④ 하루에 서너번 종이컵의 2/3정도 마셔줍니다.



    < 구기자 부작용 및 주의사항 >



    - 구기자는 특별한 부작용은 없는데요. 다만 성질이 차가운 식품으로 평소 몸이 찬분들이나 소화기능이 약한 분들이 과다섭취하면 설사,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몸에 염증이 생겨 있는 경우 열이 나거나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복용을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구기자 효능, 구기자차 끓이는 법, 구기자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남은 하루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건강 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탱자 효능, 부작용  (0) 2019.12.02
    마늘 꿀절임 만드는 법, 방법 알아보시죠.  (0) 2019.12.01
    레몬밤 효능  (0) 2019.11.29
    율무차 효능, 차 만드는 방법  (0) 2019.11.19
    푸룬 효능, 부작용  (0) 2019.11.18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