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피가 자주나는 이유, 원인

    코피가 자주나는 분이 있으신가요? 코피가 나게 본인보다는 주위에 같이 사람들이 놀라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주변에서는 몸이 아픈 것으로 생각하여 걱정을 많이 하는데 반해서 자신은 별 반응이 없는 경우가 있는데 코피는 질병과 관련없이 자주 발생되는 경우가 있어서 크게 걱정을 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코피는 특히 겨울에 많이 나는데 겨울에는 실내가 건조하기 때문에 이로 인하여 코 점막이 건조해지고 손상이 되는데요. 이렇게 코점막이 손상되고, 혈관이 얇아지면 코피가 잘 나오게 되므로 겨울에는 되도록 코를 많이 만지지 않고, 세게 풀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 >


    1. 잘 못 되는 습관



    코를 자주 파거나, 코를 자주 만지는 습관이 있는 분들의 경우 코피가 자주나는 경우가 있는데요. 코피가 나오는 곳을 키셀바흐영역인데, 이 부분은 점막이 얇으며 정맥이 많아 가벼운 외부 충격에도 손상이 나타나 출혈이 발생되게 됩니다.


    2. 비염, 점막이 건조함



    비염이 원인으로도 코피가 나올 수 있는데요. 알레르기성 비염이 있는 경우 코피가 자주나는데, 가벼운 자극에도 출혈이 많을 수 있으므로 비염이 있는 경우 비염 치료가 우선 필요하게 되는데요. 또한 코 속의 점막이 건조한 경우에도 작은 실핏줄이 터지면서 코피가 날 수 있습니다.



    3. 철분 부족



    체내 철분이 부족한 경우에도 코피가 날 수 있는데요. 철분부족이 원인이라면 철분제를 복용하여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또한 평소에 영양분이 풍부하고 균형잡힌 식습관을 통해서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고혈압 등 질병



    고혈압 등 질환에 의해서 출혈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양이 적다면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겠지만, 출혈량이 많으며, 잘 멈추지 않는다면 정확한 진찰을 받아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5. 카페인이 많은 음식 과다 섭취



    녹차, 초콜릿, 커피 등 카페인이 많은 음식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혈관 수축과 혈압을 상승시키는 등의 원인이 되는데요. 또한 스트레스가 쌓이는 경우에도 자율신경 기능을 흐트리고, 혈압이 상승되어 코피가 나는 원인 되기도 합니다.

    코피가 나는 경우 누워 있거나 코를 위로 향하게 하는데요. 올바른 방법으로는 앉은 상태에서 고개를 약간 숙이고 콧방울을 잡아 지혈해주면 코피를 빠르게 멈추게 해줍니다.



    < 코피에 좋은 음식 >


    1. 연근



    평소 코피가 자주는 나는 분이라면 연근을 드셔보는 것이 도움이 되는데요. 연근을 곱게 갈은 뒤 즙만 걸러내어 소주잔으로 한잔씩 마셔주면 도움이 됩니다.


    2. 쑥



    쑥을 그늘에서 바짝 마를 때까지 말려주는데요. 말린 쑥 3g을 물3을 함께 부어 달여주는데 물의 양이 절반으로 줄때까지 달인 후 마셔주면 좋습니다.



    3. 무



    맵지 않은 무를 깨끗하게 씻어서 흰부분만 곱게 잘아줍니다. 이 무즙을 솜에 적셔서 콧속에 넣어주면 코피를 멈추게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4.마늘



    마늘은 항암성분으로 유명하며, 코피가 자주 나는 경우에도 지혈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마늘을 다양한 효능이 있어서 꾸준하게 섭취해주면 면역력을 높여주는데도 좋습니다.


    이상으로 코피가 자주는 나는 이유, 코피에 좋은 음식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남은 하루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  (0) 2019.12.12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  (0) 2019.12.11
    부정맥 증상, 치료방법  (0) 2019.12.09
    요산수치 낮추는법  (0) 2019.11.27
    대상포진 증상  (0) 2019.08.28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