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른쪽 옆구리 통증 의심되는병

    갑자기 특별히 아플 이유가 없는데 오른쪽 옆구리, 아랫배에서 콕콕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있으신가요? 이렇게 오른쪽, 왼쪽 옆구리에서 통증을 느끼는 경우 여러 가지 원인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오른쪽 옆구리 통증이 평소에 내가 하는 잘못된 자세가 원인이 될 수 있지만 미처 생각하지 못한 원인에 의한 질환에 의해서 발생될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오른쪽 옆구리 통증, 갈비뼈 아래 통증, 아랫배 통증 이 느껴지는 경우 의심해 볼만한 질병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오른쪽 옆구리, 갈비뼈 아래, 아랫배 통증 >


    1. 대상포진



    옆구리나 가슴, 등, 목 등 특정 부위에서 통증이 심하게 느껴지거나 감각 이상이 발생되는 경우 대상포진 초기증상으로 생각해볼 수 있는데요. 대상포진을 일컫어서 '통증의 왕'으로 붙이는 이유중 하나가 암성통증, 출산에서 느껴지는 고통에 비교될 정도로 심한 통증을 느끼게 되기 때문입니다. 만약 오른쪽 옆구리, 아랫배가 아프다면 대상포진을 의심해볼 수 있으니 병원에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2. 급성맹장염



    맹장염이 발생되는 원인으로 맹장 끝에 붙어 있는 충수돌기에 염증이 나타나 배꼽 또는 상복부에서 통증이 발생되어 점차 오른쪽 아래로 내려와 옆구리 부위에서 심하게 통증을 느끼게 되는데요. 이 통증은 견디기 어려울 정도로 느껴지는데, 옆구리 통증과 함께 헛구역질, 식욕감퇴, 변비나 설사가 동반하기도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간염



    우측 상복부에 위치하고 있는 간은 체내 대사작용과 해독, 살균작용 등의 기능을 하는데요. 만약 간기능 이상이 발생되거나 또는 간염 등의 간질환이 발생되게 되면 쉽게 피로해지고 오른쪽 옆구리 통증과 섭취된 음식물을 제대로 소화시키지 못하는 증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4. 요로결석



    요도에 요석이 발생되는 요로결석은 소변의 흐름에 장애가 발생되는데, 심해지는 경우 극심한 통증이 느끼게 됩니다. 또한 이를 치료하지 않는 경우 요로 감염, 수신증, 신부전 등으로 발전될 수 있는데요. 오른쪽 옆구리가 심하게 아프거나, 아랫배가 콕콕하는 통증, 허리, 가슴통증, 복부, 허벅다리쪽으로 통증이 발생되기기도 합니다. 요로결석은 몇 분 또는 몇 시간 심한 통증이 지속되다가 다시 사라졌다 나타나기도 합니다. 통증이 심한 경우 구역, 구토, 복부팽만, 식은땀 등의 증상을 동반하여 발생되는데, 요로결석에 의한 혈뇨가 발생되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5. 담낭염



    간 아래 붙어 있는 담낭염은 담즙을 저장하는 기관으로 이 담낭에 세균이 침투해 염증이 발생되는 것을 이야기 하고 있는데요.  담낭은 오른쪽 옆구리에 위치 하여 이 부위가 아프거나 소변을 볼 때 통증과 함께 발열 및 오한, 황달증상이 나타난다면 담낭염을 의심해 볼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6. 골반염



    골반염, 난소이상 등의 증상은 여성들에게서 자주 나타나는데요. 아랫배 통증이 오른쪽 옆구리 통증으로 혼동되는 경우가 있으니 참고하세요.

    7. 폐렴, 늑막염



    폐렴이 발생되어 세균이 흉막까지 침입하게 되면 염증이 발생되고, 기침, 가래, 발열 증상 등 호흡기 이상 증상이 동반되면서 통증이 느껴지는데요. 늑막에 염증에 발생되어 늑막염은 숨을 쉬거나 기침이 나 올때도 통증을 심하게 느끼게 되는데요. 오른쪽 갈비뼈 아래를 바늘로 콕콕 찌르는 듯한 통증이 수반됩니다.



    8. 신장염



    신장염의 경우에도 신장에 염증이 생기는 것으로, 오한과 함께 오른쪽 옆구리에서 등까지 심한 통증을 발생될 수 있습니다.


    9. 횡경막 이상



    횡경막에 이상이 있는 경우 담낭, 간장에 부담이 발생되는데요. 특히 횡경막 기능저하가 원인으로 오른쪽 갈비뼈 아래에 통증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횡경막 이상에 따른 질환으로는 골절, 늑간 신경통, 호흡기질환 등이 있습니다.



    10. 크론병



    크론병은 구강에서 항문까지 여러기관에 발생될 수 있는 만성 염증성 장 질환을 이야기 하는데요. 초기에는 복통, 설사가 동반되는데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 대표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또한 크론병은 식후에 특히 많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상으로 오른쪽 옆구리 통증 원인과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 꾸욱 잊지 마세요.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갱년기 증상  (0) 2020.01.29
    뇌경색 초기 증상  (0) 2020.01.28
    당귀 효능, 부작용 알아보아요.  (0) 2019.12.25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  (0) 2019.12.12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  (0) 2019.12.11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