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명자차 끓이는 방법, 효능

    결명자는 눈을 밝게 틔우는 씨앗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요. 특이한 냄새와 맛을 내는데 결명자의 약성은 달고 쓰고 짜며 찬 성질을 조금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결명자차는 눈에 좋다고 알려져 있어서 즐겨 마시는 차 중 하나입니다.



    결명자는 쌍떡잎식물 콩과 한해살이 풀인데 원사지는 북아메리가 입니다. 키는 1~1.5m까지 자라는데 8~9월경 잎겨드랑이에 노랗고 작은 꽃이 아래 피어납니다.



    잎이 지면 약 10cm정되는 가늘고 긴 강남콩 모양을 띄는 콩꼬투리가 생기는데, 그 꼬투리 속에는 윤기가 나는 종자가 한 줄로 들어 있는데 이것이 바로 결명자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결명자차 효능, 끓이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결명자차 효능>

    1) 눈 건강



    결명자는 눈건강에 좋은데 결명자에 풍부한 카로틴 성분이 눈의 피로회복을 도와주고 야맹증 예방효과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눈의 충혈을 완화시켜주어 시력 증진을 도와주고 녹내장, 백내장 등 안구질환예방 효과도 있습니다.



    2) 간 건강



    결명자는 간 보호효과가 있으며, 간에 쌓여 있는 독소 배출에 도움을 주는데요. 눈을 간의 창이라고 하는데, 눈이 피곤하다는 것은 간이 피곤하다는 말이 됩니다. 결명자에 풍부한 폴리페놀 화합물들을 생체막의 지질과 산화를 억제해주고 간 조직내 과산화지질 생성을 억제하여 간건강에 효과적입니다.

    3) 신장병 개선



    결명자차는 신장병 증세 개선에 도움이 되는데요. 결명자를 물에 끓여 마셔주면 수분이 대변과 함께 배설되어 신장의 부담을 덜어주어 피로한 신장이 회복되도록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4) 변비 개선



    결명자에는 안트라퀴논 유도체인 에모딘, 크리소파놀이 함유되어 있어서 장운동을 원활하게 해주어 배변활동을 활발하게 해주기 때문에 변비 예방에 좋습니다. 대황과 함께 끓여 마셔주거나 꿀을 함께 넣어 마셔주면 변비 치료에도 도움이 됩니다.

    5) 구강염 완화, 구취 제거



    결명자에는 소염작용, 포도상구균, 피부진균 억제효과가 있는데요. 구강염이 있는 경우 결명자를 진하게 달여서 입에 머금고 있으면 치료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독충, 독사에 무린 상처에 결명자 차를 발라주거나 찜질을 해주면 해독효과가 있는데요. 결명자차의 독특한 향이 입냄새 제거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6) 혈관질환 예방



    결명자에 함유되어 있는 에모딘, 오브투시훠린, 오브투신 성분이 피를 맑게 해주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는데요. 또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고혈압, 동맥경화 등 혈관질환 개선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결명자차 끓이는 방법은?>



    결명자를 깨끗하게 씻어 물기를 빼고 프라이팬에 약한 불로 볶아주는데는데 노릇하게 볶아지며 결명자를 통에 넣어 보관합니다.


    결명자는 하루 10~15g정도가 하루 복용량으로, 결명자 5g을 물 1.5l에 넣어 끓이는데 물이 끓기 시작하면 불을 줄여서 10여분 정도 더 끓입니다. 하루 2~3회 마셔주면 시력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결명자의 칼뢰는 100g당 1kcal로 저열량식품으로 다이어트 하는 분들도 부담없이 섭취할 수 있으며, 카페인이 없습니다.



    < 결명자 부작용 >



    결명자는 성질이 차가우므로 저혈압, 설사를 자주 하는 분, 속이 허하신 분들에게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결명자를 3개월 이상 계속해서 복용하는 경우 여성들은 월결이 불규칙해지거나, 임산부는 조산의 위험이 있습니다.


    이상으로 결명자 효능, 결명자차 효능,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남은 하루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

    '건강 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치즈 효능,칼로리, 부작용  (0) 2019.10.13
    그라비올라 효능  (0) 2019.10.12
    카모마일차 효능, 부작용  (0) 2019.10.10
    생강효능, 차 만들기  (0) 2019.10.09
    새싹보리 먹는방법, 효능  (0) 2019.10.09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