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리태 효능, 부작용

    검은콩은 밭에서 나는 소고기라고 불리울 정도로 그 영양성분을 인정받고 있는데요. 검은콩은 대표적인 블랙푸드 증 하나로 서리태, 흑태 서목태 등 검은색을 띄는 모든 콩을 검은콩이라고 부르고 있는데 두렁콩으로도 불리며, 속이 파래서 속청이라고도 불립니다.



    서리태는 다이어트, 약재 등 다양하게 사용되는데 일반 콩에 비해서 비린내가 거의 없으며 당 함유량이 높아 단맛을 내며 무른 식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본초강목>에 의하면 검은콩인 서리태는 신장을 다스려주고 부종을 없애주며, 혈액순환을 개선시켜주어 모든 약의 독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서리태는 다른 콩보다 식이섬유 함유량이 높아서 소화가 잘되고 노화, 암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하여 많은 분들에게 인기가 높은 식품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맛과 영양이 높아 쌀과 함께 밥을 지을 때 넣거나, 콩자반, 떡으로 많이 먹는 검은콩(서리태) 효능,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서리태(검은콩) 효능>

    1. 항암효과



    서리태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이소플라본 성분이 암세포의 발생, 성장을 억제시켜주어 암예방에 효과가 있는데요. 특히 유방암, 폐암, 전립선암, 위암, 결장암 등에 효과가 높고 항산화작용을 해주기 때문에 꾸준하게 섭취해주면 체내 면역력을 높여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2. 노화 예방



    서리태의 껍질에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우리 체내 유해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고 세포손상을 막아주어 피부 노화예방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이소플라본 성분이 피부를 부드럽게 개선해주며 갱년기 여성들에게 효과가 있습니다.


    3. 치매 예방



    서리태에는 성장기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두뇌발달에 좋은 효과가 있는데요. 바로 서리태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인지질의 일종인 레시틴 성분이 뇌활동을 촉진하여 학습능력, 집중력을 높여줄 뿐만 아니라 어르신들의 기억력 감퇴를 막아주어 치매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4. 혈관질환 예방



    서리태에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 불포화지방산이 우리 몸에 해로운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항산화작용을 해주며, 또한 혈중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예방하여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 주는데요. 이에 따라 동맥경화, 고혈압, 심근경색 등 혈관질환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5. 탈모예방, 모발 건강



    서리태에 함유되어 있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혈액순환을 개선시켜주어 두피건강에 효과적인데요. 뿐만 아니라 아르기닌, 시스테인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모발이 건강하게 자랄수 있도록 도와주며 탈모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탈모가 있으신 분들의 경우 서리태를 꾸준하게 섭취해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6. 장건강



    서리태에 풍부한 식이섬유가 장운동을 촉진하여 배변활동을 도와주고 숙변제거에 도움을 주어 변비예방에 효과적인데요. 뿐만 아니라 배뇨가 정상적으로 이루이도록 신장 기능을 향상시켜 전립선 비대증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서리태 구입, 먹는방법>



    검은콩은 균일하게 검은색을 띄고, 윤기가 많이 나는 것이 좋은 콩입니다. 또한 낱알의 굵기가 고르고 이물질이 없는 것이 좋습니다.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보관하는것이 좋으며, 밥을 할때 미리 불린 검은콩을 넣어 먹거나, 또는 갈아서 먹는방법이 있습니다. 검은콩 껍질의 항산화작용을 해주는 성분과 이소플라본은 볶아서 먹으면 그 효능이 더 높아지는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서리태 부작용 및 주의사항>



    서리태는 과다 섭취하는 경우 살이 찌거나 설사증상이 발생되므로 적당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서리태 효능,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남은 하루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