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과차 효능, 만드는법
- 건강 음식
- 2020. 1. 22. 08:17
중국이 원산지인 모과는 모과나무의 열매로 타원모양 또는 공모양을 띄고 있는데, 처음에는 녹색이다가 다 익으면 노란빛이 되고 울퉁불퉁해지는데요. 모과는 향기가 뛰어나지만 맛은 시고 떫으며 껍질이 단단해서 날로 먹기는 어렵고, 과육을 꿀에 재워 정과를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한방에서는 감기, 기관지염, 폐염 등을 앓아 기침을 심하게 하는 경우에 효과가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동의보감에 의하면 "모과는 갑자기 토하고 설사하면서 배가 아픈 위장병(곽란)에 좋으며, 소화를 잘 시키고 설사 뒤에 오는 갈증을 멎게 한다. 또 힘줄과 뼈를 튼튼하게 하고 다리와 무릎에 힘이 빠지는 것을 낫게 한다." 라고 나와 있습니다.
이번포스팅에서는 겨울철 필수차 중 하나인 모과차 효능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모과차 효능>
1. 기관지질환 예방
모과는 몸의 찬 기운을 없애주고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작용을 해주는데요. 폐를 보호하고 기관지를 튼튼하게 하여 감기, 천식과 같은 기관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고, 비타민C와 구연산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2. 성인병 예방, 당뇨병 개선
모과를 꾸준하게 섭취해주면 성인병 예방에 좋은데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려주고, 노폐물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고 혈관을 튼튼하게 하여 고혈압, 동맥경화 등과 같은
성인병 예방에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혈당의 상승을 막아주고 당분의 흡수를 늦춰주어 당뇨병 개선 효과도 있습니다.
3. 소화촉진
모과에는 사과산, 주석산, 구연산 등의 유기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소화효소의 분비를 촉진하여 식욕을 높여주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도와주며, 또한 설사가 잦은 분들이 모과를 먹으면 속이 편안해집니다.
4. 피부미용
모과에는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어 기미 주근깨를 예방하고, 피부의 멜라닌 색소의 생성을 억제시켜 피부를 맑고 깨끗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5. 피로회복
모과에는 비타민C, 구연산, 사포닌 등이 풍부하여 활발한 신진대사를 유도하고 젖산을 분해시켜 피로회복에도 도움이 됩니다.
6. 뼈건강
모과에 풍부하게 함유되는 칼슘 성분이 성장기 어린이들의 성장발육과 어르신들의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칼륨, 철분 등도 풍부하여 근육과 뼈를 강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모과차 만드는법>
재료: 모과 3개, 설탕 500g
- 모과를 깨끗이 씻은 후 물기를 뺀 후 6토막으로 잘라줍니다.
- 씨를 뺀 후 약 2mm 두께로 잘게 썰어사 유리병에 모과를 한 겹 깔고 그위에 설탕을 덮는 방법으로 모과위에 설탕을 깔아 냉장고에 보관해 두면 며칠 후에 맛있는 모과청을 드실 수 있습니다.
- 10일 이상 숙성시킨 모과청 1작은 술을 찻잔에 담아 물을 끓여 부어 드시면 좋습니다.
<모과부작용 및 주의사항>
- 모과의 떫은 맛 탄닌성분인데, 이 탄닌성분이 수렴작용을 하여 설사환자에게는 도움이 되지만 변비환자에게는 좋지 않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 모과는 소변을 농축시켜 양을 적게 만들므로 신장질환이 있는 사람은 피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 모과는 오래된 것일수록 약효가 많다고 하지만, 과다 섭취시 이와 뼈를 약화시키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또한 모과씨에는 청산 성분이 들어 있어 과다 섭취시 두통, 복통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모과차 효능, 모과차 만드는 법, 모과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남은 하루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