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리가루 먹는법, 귀리 효능 과 부작용

    귀리는 미국 타임지에서 10대 슈퍼푸드로 선정할 만큼 그 효능이 입증되어 있는 곡물인데요. 벼과에 속하는 식물인데 쌀과 유사한 모양을 가지고 있으며 중앙아시아 아르메니아가 원산지입니다. 우리나라에는 고려 때 몽고족이 전해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귀리에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식이섬유, 베타글루칸등이 함유되어 있어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며, 고혈압 예방에 좋은 칼슘, 칼륨, 마그네슘을 비롯한 미네랄, 비타민을 다량 함유하고 있는 곡물로 최근 핫하게 떠오르고 있는데요.



    또한 귀리에는 비타민B군도 풍부하고, 아미노산은 현미와 유사하며, 단백질을 17% 함유하고 있어 콩, 우유와 섞어서 드시면 완벽한 단백질 식품이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곡물의 왕" 귀리 효능, 먹는법, 부작용에 관하여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귀리 효능>
     
    1. 혈관질환 예방



    귀리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베타글루칸이라는 식이섬유가 지방과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억제해주고 혈압을 내려주는 효과가 있는데요. 뿐만 아니라 피를 맑게 해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어 고혈압, 동맥경화 등과 같은 혈관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2. 면역력강화
     



    귀리에 풍부한 단백질과 아미노산이 아이들의 성장발율과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데요. 뿐만 아니라 베타글루칸 성분이 외부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체계를 향상 시키며, 비피더스균, 락토바실러스균 등 장내 유익균의 증식을 도와주기 때문에 장내 환경을 건강하게 해주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3. 당뇨병 개선



    귀리에 함유되어 있는 베타글루칸 성분이 탄수화물 흡수와 식후 갑작스런 혈당 상승을 막아줄 뿐만 아니라 혈당을 안정적으로 유지시켜주기 때문에 당뇨병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입니다.



    4. 유해물질 배출, 변비예방
     


    귀리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어 배변활동을 도와 변비 예방효과가 있으며, 중금속과 장내 독성 물질을 흡착하여 배출시킴으로써 장건강에 도움이 되는데요. 뿐만 아니라 과민성대장 증후군의 증상을 개선하며, 복부 불쾌감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5. 다이어트
     


    귀리는 100g당 317kcal로서 열량이 낮으며 식이섬유와 단백질 함유량이 높아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인데요. 뿐만 아니라 지방 함유량이 낮고, 조금만 섭취해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과식을 방지하고 체중조절에 효과적입니다.



    6. 뼈건강, 빈혈 개선
     


    귀리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칼슘성분이 어린이들의 성장발달에 효과가 있으며, 어르신들의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또한 풍부한 철분성분이 여성들의 어지러움증 등 빈혈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7 .피부미용
     



    귀리는 염증 생성을 억제시켜 주며, 피부트러블을 진정시켜 주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뿐만 아니라 귀리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 E는 세포의 노화 예방 및 보습효과가 뛰어나, 피부를 탄력있고 촉촉하게 만들어 피부건강에 효과가 있습니다.



    8. 항암작용, 불면증개선
     


    귀리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베타글루칸 성분이 암세포를 직접 공격하지 않고 정상세포의 면역기능을 활성화시켜주어 암세포의 증식과 재발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데요. 뿐만 아니라 귀리에 함유되어 있는 멜라토닌이 우리 몸의 생체리듬을 정상화시켜 주고 불면증을 치료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귀리먹는법>
     


    ① 귀리차 - 깨끗하게 씻은 귀리를 물에 2~3시간 정도 불린다음 체에 밭쳐두어 물기를 완전히 빼줍니다. 귀리를 두꺼운 팬에 담아 중불에서 은근히 볶아주는데 갈색이 될때까지 볶습니다. 볶은 귀리를 넓은 그릇에 펼쳐 완전히 식힌 다음 밀폐용기에 담아 보관해둡니다. 찬물에 볶은 귀리를 넣어 중불에서 은근히 끓여서 우러나면 차로 마셔주면 좋습니다.



    ② 귀리감자밥 - 쌀과 귀리를 흐르는 물에 씻고 통귀리는 5-6시간 불린 후 밥을 하는데 사용합니다. 감자껍질을 벗기고 2-3등분 하고, 완두콩도 물에 씻어 준비해둡니다. 밥솥에 불린 쌀, 귀리, 감자를 넣고 물, 완두콩을 부어 밥을 지어 드시면 좋습니다. (밥과 귀리의 비율은 7:3)



    <귀리 부작용 및 부작용>



    귀리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과다 섭취시 복부팽만감이 생길 수 있으니 적정량을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하루 권장 섭취량은 30ml입니다.


     귀리에는 퓨린 성분이 높기 때문에 통풍을 유발할 수 있으며, 신장 결석을 만들수 있으므로 과다섭취는 하지 않도록 바랍니다.


     임산부는 유산, 조산의 위험이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귀리 효능, 귀리먹는법, 귀리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남은 하루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건강 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로열제리 효능, 부작용 ?  (0) 2019.08.06
    어성초 효능 부작용 알아보시죠  (0) 2019.08.05
    꿀의 효능과 부작용  (0) 2019.08.03
    깻잎 효능  (0) 2019.08.03
    자색당근 효능 알아보시죠.  (0) 2019.08.02

    Designed by JB FACTORY